탕랑인의 인구는 총 2000명 정도(2003년 기준)로 되며 중국 윈난성(云南省) 리쟝나시족자치현(丽江纳西族自治县) 타이안향(太安乡) 및 인접해 있는 졘촨현(剑川县) 산간 지대에 거주한다.
탕랑인은 한자 唐郞(탕랑)이라는 호칭을 사용한 적이 있었고 吐鲁沙(투루싸)로 번역하여 자칭하기도 했다.
탕랑인은 스스로 만든 문자로 자기 민족을 호칭하는데 여기서는 인쇄의 편의를 위해 탕랑인이라고 부른다.
탕랑인은 스스로를 tʰo⁴²lo⁴²za²³(tʰo⁴²lo⁴²인)이라고 자칭하는데 어떤 사람이 한자에 비슷한 음인 tʰo⁴²lo⁴²를 쑹쑤징(松树菁)으로 해석함으로써 탕랑인은 쑹쑤징에 거주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인접해 있는 허칭현(鹤庆县) 사람들은 탕랑인들을 탕랑쯔(堂郎子)라고 부르고 나루(那鲁)라고 자칭하는 사람들은 그들을 머셰(麽些)라고 부른다.
또한, 졘촨현 사람들은 탕랑인들을 tʰo³¹lo³¹χ³³(바이어, tʰo³¹lo³¹인)로 부르고 리쟝현바이구(丽江县坝区) 사람들은 그들을 tʰo³³le³³dʌ³¹, 난산(南山) 사람들은 그들을 lu⁵⁵lu³³(罗罗)로 부른다.
이들 호칭 중에 탕랑인이 이족(彝族)이라고 하는 것도 있고 나시족이라고 하는 것도 있으나 탕랑인(堂郎人)의 민족 기원이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