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amis:0_general:01_basic:01_basic

01_basic : 기초 정보 (basic information)

아미어는 중국어로는 '阿美语'라고 한다.

아미어는 'ISO 639-3' 이고 Glottolog로는 'amis1246'이다.

여기서 소개하는 아미어의 내용은 대부분 '臺灣南島語言叢書' 중 吳靜蘭이 저술한 '阿美語語法槪論'에 들어 있는 내용이다.

아미족의 분포와 현황

아미족 사람들은 자신을 Pangcah 라고 부르는데, 의미는 '사람', '종족', 혹은 '동족인'이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관방에서 부르는 명칭은 '阿美族'이다. 이 명칭은 이 민족의 단어인 'amis'에서 유래하였는데, 이 단어는 '북방'을 의미한다. 이 명칭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臺東市에 있는 卑南族 사람들이 아미족 사람들을 부르는 명칭이었다는 설이고 또 다른 하나는 臺東市의 馬蘭阿美族 사람들이 자신의 선조가 북방에서 왔다고 생각해서 'amis' 라고 자칭하였다는 설이다.

吳明義 교수에 따르면 花蓮지구에 사는 아미족은 자신들을 Pangcah 라고 자칭하는 경향이 있고, 臺東지구의 아미족은 자신을 'amis'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성경 번역의 영향을 받아 이 두 가지 명칭은 호용된다.

아미족은 中央산맥 동쪽, 立霧溪 이남, 태평양 연안의 東臺縱谷 및 東海 연안 평원에 분포한다. 대부분 평지에 살고 있으며 극소수만 산계곡에 살고 있다.

행정구역으로 보면 아미족은 주로 花蓮과 臺東 두 현에 살고 있고 또 屛東현에 살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아미족은 대만 원주민 중에서 인구가 가장 많다. 인구는 약 188,797명이다(2011년 4월 통계).

요즘 적지 않은 아미족 사람들이 직업 때문에 외지로 거주지를 옮긴 까닭에 아미족 사람들이 도회지와 新北市에 집중적으로 거주하게 되었다.

doc/amis/0_general/01_basic/01_basic.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0/07/19 14:58 저자 박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