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doc:amis:1_phonology:15_phonproc:15_phonproc

15_phonproc : 음운과정 (phonological process)

강세

아미어에서 강세는 일반적으로 단어의 가장 마지막 음절에 놓인다.

기존 단어의 어근이나 어간에 접사가 더해지게 되면 강세도 따라서 이동하는데, 예를 들어 접미사 -an, -en 등이 부가된 경우 강세는 접미사에 놓이게 된다.
그러나 판정 의문문(Yes-No question)의 어조 변화 혹은 어기 강조에 맞추어서 강세가 끝에서 두번째 음절로 옮겨지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아미어의 서술어문 어조는 하강조이다. 그러나 판정 의문문인 경우 어조가 변화한다.

마지막 단어의 끝에서 두번째 음절의 어조가 상승하고 가장 마지막 음절이 하강조에서 평조로 변화한다. 이 때 강세는 끝에서 두번째 음절로 이동한다.

구개음화

아미어에서 파찰음/ʦ/와 마찰음/s/ 은 전고모음 /i/ 앞에서 구개음화 되어 각각 ʨɕ 로 변한다.

자음 유기화

후두파열음이 단어 끝에 나타날 때는 저지를 받았던 유기화가 풀린다.

예: mɑfoti' /mafotiʡ/ mafʊtiʡħ

모음이 활음으로 변함

아미어에서 고모음 /i/, /o/ 바로 앞에 다른 모음이 나오게 되면 /i/, /o/ 는 활음 j, w로 변하게 된다.

모음의 혀 위치 하강

모음 /i/, /a/, /o/가 후두 파열음 /ʡ/ 및 후두 마찰음 /h/ 뒤에서 혀 위치 하강 현상이 발생한다.

활음첨가

모음 /i/, /o/ 뒤에 만약 다른 모음이 바로 뒤이어서 나온다면 양자 사이에는 /j/, /w/음을 부가할 수 있다. 이 활음은 다음 모음과 하나의 음절을 이룬다.
예: fɑfɑhian /fafahian/ fafahejan

모음 삭제

모음 /ə/가 만약 비강세 음절 중에 출현하고 앞에 자음이 있으면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앞 자음이 뒤에 나오는 1음절의 자음과 자음군을 형성하게 된다.

예: tefo' /təfoʡ/ tfoʡh

모음 연장

강조를 나타내기 위해서 아미어는 뒤에서 두번째 음절의 모음에 연장 현상이 나타난다. 이때 강세도 이 음절에 놓이고, 마지막 음절에 놓이지 않는다.

doc/amis/1_phonology/15_phonproc/15_phonproc.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0/10/22 14:03 저자 박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