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니어에서 동사는 일반적으로 단음절이다. 하니어에서 어떤 경우는 명사 형태소가 동사로 전화되기도 한다. 즉, 어떤 동사는 이음절 명사의 뒤 한 음절에서 전화된 것이다. 예를 들어서 AB는 명사이고 B가 동사인 경우이다. 의미 면에서 볼 때 AB-B는 주술 관계일 수도 있고 동목 관계일 수 있다. 명사에서 전화된 동사는 대부분은 자발적인 의미의 동사이다.
(1) AB-B가 주술관계인 경우
그 예문은 다음과 같다.
위 예문에서 a55je_-33은 ‘꽃이 핌’이라는 명사이고 je_-33는 ‘(꽃을) 피우다’라는 뜻의 동사이다.
(2) AB-B가 동목관계인 경우
동목 관계인 경우는 많이 볼 수 없다. 그 예문은 다음과 같다.
# 동사의 중첩
동사는 일반적으로 단독으로 중첩할 수 없다. 동사는 중첩할 때 명사 형태소와 서로 결합하여 AB-B 형식을 이룬다. A는 명사의 어근이고(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음), B는 동사이다. A와 B의 결합이 매우 긴밀하며, AB는 동명사의 성격을 가진다. 예문은 다음과 같다.
(1) AB-B 중첩
위 예문은 ‘u31du31 + to33 + to33’ 즉, ‘머리 + 싸매다 + 싸매다’가 동명사 형으로 변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AB-B 형식에서 AB와 B 사이에 수식어를 삽입할 수 있다.
위 예문은 ‘O31ze55’와 ‘ze55’ 사이에 ‘s\hi31 bO31’이 수식어로 삽입된 것이다.
(2) ABCB-B 중첩
동사는 ABCB-B 의 형식으로 중첩할 수도 있다. A와 C는 병렬 관계의 명사 혹은 명사 어근이고 B는 A, C와 모두 관계있는 동사이다.
위 예문은 O31 + lu33 + mi33tsha31 + lu33 + lu33, 즉, ‘하늘 + 흔들리다 + 땅 + 흔들리다 + 흔들리다’가 변형되어 생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