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포어의 형용사와 동사는 공통점도 있고 차이점도 있다
(1) 형용사는 동사처럼 서술어, 보어, 관형어가 될 수 있다. 서술어가 될 때는 반드시 어미를 붙여서 인칭, 수, 식(?) 등의 문법 의미를 나타내주어야 한다.
(2) 형용사와 동사는 부사 kzai31(매우. 중국어의 '很'의 의미), n53(부정소. 중국어의 '不','没'의 의미)의 수식을 받을 수 있으며, tik31(굉장히. 중국어의 ‘极’의 의미.)로 보충을 받을 수 있다.
(3) 형용사 중첩식은 범지시동사(泛指动词)의 부사어가 될 수 있다. 동사도 범지시동사의 부사어가 될 수 있다.
(1) 형용사가 서술어가 될 때는 명령문에 출현할 수 없다. 그리고 명령문 어미와 결합할 없다. 그렇지만 동사는 가능하다.
(2) 형용사가 관형어가 될 때 명사 앞에 놓일 수도 있고 명사 뒤에 놓일 수도 있다. 동사가 관형어가 될 때는 명사 앞에만 놓인다.
(3) 동사 중에서 타동사는 목적어를 대동할 수 있지만 형용사는 목적어를 대동할 수 없다.
(4) 형용사는 부정부사 khum31의 수식을 받을 수 없지만 동사는 가능하다.
(5) 형용사는 접두사 a_R 부가를 통해 부사가 되어 일반 동사의 부사어로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형용사 중첩을 통해 부사가 되어 일반 동사의 부사어로 사용될 수 있다.